본문 바로가기

이슈(보안)

금융권 망분리 규제 개선(완화)

반응형

금융권 망분리 규제 개선(완화)

출처-전자금융감독규정시행세칙

망분리 규제 개선은 금융회사의 재택근무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기존 망분리 규제는 내부망과 외부망을 물리적으로 분리하도록 규정하고 있었기 때문에, 재택근무를 위해서는 별도의 전용망을 구축하거나, 내부망에 연결된 장비를 재택근무자에게 제공해야 했습니다. 이는 재택근무 도입에 대한 비용과 복잡성을 증가시켰습니다.

 

망분리 규제 개선으로 인해 금융회사는 개발·테스트 분야에서는 원격접속을 통해 내부망에 접속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는 금융회사가 재택근무를 보다 쉽게 도입하고, 재택근무자의 업무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주었습니다.

 

금융위원회는 망분리 규제 개선의 효과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필요한 경우 추가적인 개선책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금융위원회는 재택근무 활성화를 위해, 망분리 규제 완화뿐만 아니라, 보안성 강화를 위한 조치도 함께 마련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망분리 규제 개선으로 인한 재택근무 활성화의 기대효과

망분리 규제 개선으로 인한 재택근무 활성화의 기대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 재택근무 도입의 비용과 복잡성 감소: 별도의 전용망을 구축하거나, 내부망에 연결된 장비를 재택근무자에게 제공할 필요가 없어져, 재택근무 도입의 비용과 복잡성이 감소됩니다.
  • 재택근무자의 업무 효율성 향상: 원격접속을 통해 내부망에 접속할 수 있게 되어, 재택근무자의 업무 효율성이 향상됩니다.
  • 재택근무자의 만족도 향상: 재택근무의 장점인 시간과 공간의 자유를 누릴 수 있게 되어, 재택근무자의 만족도가 향상됩니다.

출처-https://cdn.dailyimpact.co.kr/news/photo/202009/62445_33804_522.jpg

금융회사는 망분리 규제 개선을 계기로 재택근무를 보다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재택근무자의 업무 효율성과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습니다.

 

참고URL

- 데일리임팩트 : 금융업체, 상시 재택근무 가능해진다...10월 망분리 규제 개선

- 법제처 국가법령정보센터 : 전자금융감독규정시행세칙

- 보안뉴스 : 금융권 망분리 규제 완화 이슈, 해결 가능할까? 정부·산·학·연 정책 개선 토론회 펼쳐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