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눅스

vixie-cron 패키지

반응형

vixie-cron 패키지

vixie-cron은 Unix와 Unix-like 운영 체제에서 사용되는 cron(크론) 데몬의 한 구현체로, Paul Vixie가 개발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크론(cron)은 주기적으로 반복되거나 특정 시간에 특정 작업을 자동으로 실행할 수 있도록 하는 시간 기반 작업 스케줄러입니다.

사용 방법

1. 크론 데몬 설치 확인

Vixie-cron은 대부분의 Unix 기반 시스템에서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으며, 대부분의 경우 별도로 설치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나 데몬이 설치되지 않은 경우 패키지 관리자를 사용하여 설치해야 합니다.

 

2. 크론 데몬 시작 또는 재시작

일반적으로 크론 데몬은 시스템 부팅 시 자동으로 시작됩니다. 하지만 수동으로 크론 데몬을 시작하거나 재시작해야 하는 경우 다음과 같은 명령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sudo service cron start
sudo service cron restart

 

3. 사용자별 크론 작업 설정

각 사용자는 자신의 크론 작업 스케줄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crontab 명령어를 사용하여 자신의 크론 작업을 설정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새로운 크론 작업을 추가하거나 기존 작업을 수정하려면 다음과 같이 명령을 실행합니다.

crontab -e

이 명령은 기본 텍스트 편집기를 열어 사용자의 크론 작업을 편집합니다.

728x90

사용 예시

  • 매일 정오에 특정 스크립트 실행
0 12 * * * /path/to/script.sh

위 크론 작업은 매일 정오(12시 0분)에 /path/to/script.sh 스크립트를 실행합니다.

 

  • 매주 토요일 3시에 시스템 업데이트 확인
0 3 * * 6 yum check-update

이 크론 작업은 매주 토요일 새벽 3시에 yum check-update 명령을 실행하여 시스템 업데이트를 확인합니다.

 

  • 1시간마다 로그 파일 백업
0 * * * * cp /var/log/syslog /path/to/backup/syslog_$(date +\%Y\%m\%d_\%H\%M).log

이 크론 작업은 매 시간 정각에 /var/log/syslog 파일을 /path/to/backup/ 디렉토리로 백업합니다. 백업 파일은 현재 날짜와 시간을 포함한 이름으로 저장됩니다.

 

  • 매월 1일에 사용자의 홈 디렉토리 청소
0 0 1 * * rm -rf /home/user/temp/*

이 크론 작업은 매월 1일 0시 0분에 /home/user/temp/ 디렉토리 내의 모든 파일과 하위 디렉토리를 삭제하여 청소합니다.

 

크론 작업 스케줄 구문은 다양한 시간 설정을 허용합니다. *는 모든 값으로 해석됩니다. 숫자는 구체적인 값으로 해석됩니다. 슬래시(/)는 주기를 지정하며, 쉼표(,)는 여러 값을 나열할 때 사용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