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눅스

리눅스 시스템에서 root로 오는 메일을 다른 계정으로 받는 방법

반응형

리눅스 시스템에서 root로 오는 메일을 다른 계정으로 받는 방법

리눅스 시스템에서 root로 오는 메일을 다른 계정으로 받기 위해서는 /etc/aliases 파일을 수정해야 합니다. 이 파일은 메일을 수신할 사용자의 별칭(alias)을 설정하는데 사용됩니다. 다음은 해당 작업을 수행하는 방법입니다.

 

1. 텍스트 에디터를 사용하여 /etc/aliases 파일을 편집합니다. root로 오는 메일을 받을 다른 계정의 별칭을 추가합니다. 예를 들어, root로 오는 메일을 admin이라는 사용자에게 전달하려면 다음과 같이 추가합니다.

sudo vim /etc/aliases

 

1. 파일의 내용 중에서 root에 해당하는 줄을 찾습니다. 기본적으로 이 줄은 root의 메일을 /var/spool/mail/root로 보내도록 설정되어 있을 것입니다.

2. 해당 줄을 수정하여 root의 메일을 받을 다른 계정의 별칭으로 변경합니다. admin이라는 사용자에게 메일을 보내려면 다음과 같이 수정합니다.

#
#  Aliases in this file will NOT be expanded in the header from
#  Mail, but WILL be visible over networks or from /bin/mail.
#
#         >>>>>>>>>>   The program "newaliases" must be run after
#         >> NOTE >>     this file is updated for any changes to
#         >>>>>>>>>>   show through to sendmail.
#
 

# Basic system aliases -- these MUST be present.
mailer-daemon:   postmaster
postmaster:      admin

# General redirections for pseudo accounts.
bin:             root
root:            admin

 

1. 수정이 완료되면 파일을 저장하고 에디터를 종료합니다.

2. 변경사항을 적용하기 위해 newaliases 명령어를 실행합니다.

sudo newaliases
$ newaliases
/etc/aliases: 76 aliases, longest 10 bytes, 771 bytes total

이제 root로 오는 모든 메일은 admin 사용자의 메일로 전달됩니다. admin 사용자는 해당 메일을 받을 수 있도록 설정되어 있어야 합니다. 또한, 메일 전달이 작동하려면 시스템에 메일 서버가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Postfix나 Sendmail과 같은 메일 서버가 사용되며, 필요에 따라 해당 메일 서버를 설치하고 설정해야 합니다. 메일 서버 설치에 대해서는 리눅스 배포판과 버전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각 배포판의 공식 문서를 참조하여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