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용어정리

[용어] LTE (Long Term Evolution)

반응형

LTE [Long Term Evolution]

3세대 HSPA기술에서 진화한 LTE는 초당 100Mb급의 전송속도를 구현할 수 있어 이동통신망에서 대용량 동영상도 원활하게 송수신할 수 있다. 기존 2세대 CDMA(코드분할다중접속), GSM(유럽형 이동통신), 3세대 WCDMA(광대역 코드분할다중접속) 기술에 이은 것으로 다운로드 속도 100Mb, 업로드 속도 50Mb로 송신할 수 있다. 기존 네트워크와 유연한 연동이 이뤄지고, 투자 비용이 저렴해 세계의 많은 이동통신사들이 차세대 기술로 채택하고 있다.

현재 4G 기술은 LTE와 삼성전자와 인텔이 참여한 모바일 와이맥스(한국명 와이브로), 퀄컴과 모토로라가 참여한 UMB 등 3가지 기술 방식이 경합을 벌이고 있으며, 2010년께 표준경쟁을 거쳐 2012년 상용화될 통신기술로, 전송속도가 현행 3세대보다 50배 이상 빠르다.

출처 : 시사상식사전


LTE(Long Term Evolution)는 모바일 통신 기술 중 하나로, 4G(LTE) 네트워크의 표준이 됩니다. 이 기술은 3G(WCDMA/HSPA)와 2G(GSM/CDMA)에서 사용되던 기술과는 다르게 OFDMA(Orthogonal Frequency Division Multiple Access)와 MIMO(Multiple-Input Multiple-Output) 등의 고속 전송 기술을 도입하여 더 높은 속도와 안정성을 제공합니다.

 

OFDMA는 다중 사용자가 동시에 네트워크를 사용할 수 있도록 주파수 대역을 작은 하위 채널로 분할하고, 하위 채널 간의 중첩을 최소화하여 네트워크 효율성을 높이는 기술입니다. MIMO는 안테나를 여러 개 사용하여 한 번에 여러 개의 데이터 스트림을 전송하여 속도를 높이는 기술입니다. 또한, LTE는 IP(Internet Protocol) 기반으로 구성되어 있어, 다양한 인터넷 서비스에 대한 지원이 용이합니다.

 

LTE는 고속 데이터 전송 속도를 중심으로 설계되었으며, 최대 다운로드 속도는 1Gbps에 이를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LTE-A(Long Term Evolution-Advanced)에서는 Carrier Aggregation, Coordinated Multi-Point Transmission/Reception(CoMP), Enhanced Inter-Cell Interference Coordination(eICIC) 등의 기술을 도입하여 다양한 대역폭을 조합하고, 다중 안테나를 사용하여 네트워크의 전송 거리와 신뢰성을 향상시키는 등의 기술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기술들로 인해 LTE는 고속 데이터 전송과 음성 통화 등 모든 통신을 통합하며, 대용량 데이터 전송과 높은 음성 품질을 제공하는 고성능 모바일 네트워크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