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눅스

자빅스 Discovery actions과 Autoregistration actions의 차이점

반응형

자빅스 Discovery actions과 Autoregistration actions의 차이점

Zabbix에서의 Discovery Actions과 Autoregistration Actions은 모니터링 시스템에서 새로운 리소스를 자동으로 등록하고 관리하는 데 사용되는 두 가지 다른 기능입니다.

Discovery Actions

  • 목적
    Discovery Actions는 자동으로 새로운 네트워크 디바이스, 서버, 가상 머신 등을 감지하고 이러한 리소스들을 Zabbix에서 모니터링할 수 있도록 등록합니다.
  • 동작
    Discovery Actions은 특정한 프로토콜이나 방법을 사용하여 네트워크 상의 디바이스를 스캔하고 새로운 리소스를 발견하면 Zabbix에 자동으로 등록합니다.
  • 활용
    자동으로 리소스를 감지하고 등록함으로써 수작업으로 각 리소스를 추가할 필요 없이 동적으로 변하는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모니터링이 가능하게 합니다.

Autoregistration Actions

  • 목적
    Autoregistration Actions은 새로운 호스트(서버, 디바이스 등)가 Zabbix 서버에 연결될 때 자동으로 해당 호스트를 Zabbix에 등록합니다.
  • 동작
    Autoregistration Actions은 호스트가 Zabbix 서버에 접속하면 정의된 규칙에 따라 자동으로 호스트를 등록합니다. 이때 호스트는 미리 정의된 템플릿과 설정을 받아 모니터링이 시작됩니다.
  • 활용
    새로운 호스트가 동적으로 추가되거나 확장되는 환경에서 편리하게 사용됩니다. 새로운 시스템이나 서비스가 자동으로 모니터링 대상이 될 수 있도록 자동화된 프로비저닝을 제공합니다.
기능 Discovery Actions Autoregistration Actions
역할 호스트 발견 발견된 호스트 등록
사용 방법 디스커버리 규칙 설정 Autoregistration Actions 설정
조건 디스커버리 항목 호스트 메타데이터
Agent 모드 Active 모드 Passive 모드
사용 예 SNMP를 사용하여 IP 주소로 호스트 발견 OS가 Windows인 호스트 발견

 

요약하면 Discovery Actions은 네트워크나 인프라의 변화를 감지하고 자동으로 모니터링 대상을 추가하는 데 중점을 두며 Autoregistration Actions은 호스트가 Zabbix에 접속하면 자동으로 등록되어 모니터링을 시작하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두 기능은 모두 자동화를 통해 모니터링 시스템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728x90

오토스케일링 그룹(Amazon EC2 Auto Scaling)을 사용하는 경우

기본적으로 오토스케일링 그룹에서는 Active agent autoregistration이 일반적으로 더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AWS 오토스케일 그룹에서는 Active agent autoregistration을 사용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Network discovery는 AWS에서 제공하는 Discovery actions의 한 종류로 네트워크 검색을 통해 호스트를 발견하는 기능입니다. Active agent autoregistration은 Zabbix agent가 실행 중인 호스트를 자동으로 등록하는 기능입니다.

 

AWS 오토스케일 그룹은 동적으로 인스턴스를 생성하고 제거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경우 Network discovery를 사용하면 인스턴스가 생성될 때마다 Zabbix 서버에서 호스트를 새로 발견해야 합니다. 이는 시간이 소요될 뿐만 아니라 인스턴스가 생성되는 속도를 따라잡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반면 Active agent autoregistration을 사용하면 Zabbix agent가 실행 중인 인스턴스는 자동으로 등록됩니다. 따라서 인스턴스가 생성되면 즉시 Zabbix 서버에서 인스턴스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이는 AWS 오토스케일 그룹에서 인스턴스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다만 Active agent autoregistration을 사용하려면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해야 합니다.

 

  • Zabbix agent가 인스턴스에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 Zabbix agent가 Zabbix 서버와 연결할 수 있어야 합니다.

AWS 오토스케일 그룹에서 인스턴스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려면 Active agent autoregistration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URL

ZABBIX Documentation : 1 Network discovery

ZABBIX Documentation : 2 Active agent autoregistration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