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눅스

CentOS 7에서 sar의 수집 주기를 변경하는 방법

반응형

CentOS 7에서 sar의 수집 주기를 변경하는 방법

CentOS 7에서 sar(시스템 상태를 모니터링하는 sysstat 유틸리티)의 수집 시간을 변경하려면 sysstat 패키지의 설정 파일을 수정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sysstat은 10분마다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하지만 필요에 따라 수집 주기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1. sysstat 패키지가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sudo yum install sysstat

 

2. sysstat 설정 파일인 /etc/sysconfig/sysstat을 편집합니다.

sudo vim /etc/sysconfig/sysstat

 

3. 설정 파일에서 COLLECTD_INTERVAL 변수를 찾습니다. 이 변수는 데이터 수집 주기를 지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기본적으로 주석 처리되어 있으며, 사용하려면 주석을 해제하고 원하는 수집 주기를 설정합니다. 수집 주기는 초 단위로 지정합니다. 예를 들어, 1분마다 수집하려면 다음과 같이 설정할 수 있습니다.

# 데이터 수집 주기를 60초(1분)로 설정
COLLECTD_INTERVAL=60

 

4. 설정을 변경한 후, sysstat를 재시작하여 변경 사항을 적용합니다.

sudo systemctl restart sysstat

 

수집 주기를 변경한 후, sar 명령을 사용하여 새로운 주기에 따라 시스템 상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분마다 데이터를 수집했다면 다음과 같이 1분 주기로 데이터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sar -u 60

 

위 명령은 CPU 사용량을 1분 주기로 출력합니다. 필요에 따라 다른 옵션과 함께 sar 명령을 사용하여 원하는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sar 데이타 수집 시간 변경(10분에서 1분으로 변경)

  • 기존 설정
    • */10 * * * * root /usr/lib64/sa/sa1 1 1
$ cat /etc/cron.d/sysstat
# Run system activity accounting tool every 10 minutes
*/10 * * * * root /usr/lib64/sa/sa1 1 1
# 0 * * * * root /usr/lib64/sa/sa1 600 6 &
# Generate a daily summary of process accounting at 23:53
53 23 * * * root /usr/lib64/sa/sa2 -A
  • 변경
sed -i 's/10/1/' /etc/cron.d/sysstat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