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눅스

MySQL 서버에서 실행되는 현재 설정 값을 조회하는 방법(my.cnf 파일에 정의된 설정 지시자 확인)

반응형

MySQL 서버에서 실행되는 현재 설정 값을 조회하는 방법(my.cnf 파일에 정의된 설정 지시자 확인)

MySQL my.cnf 파일에는 다양한 설정 지시자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각 지시자는 MySQL 서버의 다른 측면을 조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아래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MySQL my.cnf 지시자 몇 가지의 예시입니다.

 

1. [mysqld] 섹션

mysqld 섹션은 MySQL 서버 데몬의 설정을 조정합니다. 이 섹션 내에서 다양한 설정 옵션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mysqld]
datadir=/var/lib/mysql
socket=/var/run/mysqld/mysqld.sock
port=3306
character-set-server=utf8

 

2. [mysql] 섹션

mysql 섹션은 MySQL 클라이언트 설정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 섹션을 사용하여 클라이언트 동작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mysql]
default-character-set=utf8

 

3. [client] 섹션

client 섹션은 MySQL 클라이언트 설정 중 하나입니다. 이 섹션에서는 클라이언트에서 MySQL 서버에 연결할 때 사용되는 옵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client]
user=root
password=mysecretpassword

 

4. [mysqldump] 섹션

mysqldump 섹션은 MySQL 데이터베이스를 백업하는 동안 사용되는 mysqldump 유틸리티의 설정을 조정합니다.

[mysqldump]
quick
single-transaction

이것은 일반적인 MySQL my.cnf 파일의 섹션과 설정 지시자의 몇 가지 예시입니다. my.cnf 파일을 수정할 때는 각 지시자의 영향을 주의 깊게 검토하고, 변경 사항을 신중하게 적용해야 합니다. MySQL의 공식 문서나 관련된 문서에서 자세한 정보를 찾을 수 있습니다.

728x90

MySQL에서 mysqld의 설정을 확인하려면 SHOW VARIABLES 명령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MySQL 클라이언트를 엽니다. 터미널 또는 명령 프롬프트에서 다음 명령을 실행합니다.

mysql -u <사용자이름> -p

<사용자이름>은 MySQL 서버에 액세스할 수 있는 사용자 이름입니다. 해당 사용자의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2. MySQL 서버에 로그인한 후에 다음 SQL 쿼리를 실행하여 mysqld의 설정을 확인합니다.

이 쿼리는 현재 MySQL 서버의 설정 값을 모두 나열합니다. 이 중에서 mysqld 관련 설정은 variable_name 열에 "mysqld_"로 시작하는 설정들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my.cnf 파일에서 설정한 datadir 지시자의 값을 확인하려면 다음과 같이 쿼리합니다.

SHOW VARIABLES LIKE 'datadir';

결과는 설정 값에 해당하며, 이 값은 my.cnf 파일에서 설정한 데이터 디렉토리 경로일 것입니다.

설정 값은 해당 지시자가 my.cnf 파일에 정의된 대로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데 유용합니다.

리눅스 쉘에서 확인하기

mysql -hlocalhost -uroot -p'mysqlrootpassword1!' -e "SHOW VARIABLES;"
$ mysql -hlocalhost -uroot -p'mysqlrootpassword1!' -e "SHOW VARIABLES;" | egrep pid
mysql: [Warning] Using a password on the command line interface can be insecure.
pid_file        /usr/local/mysql/data/mysqld.pid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