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눅스

SSH를 사용하여 미러링을 수행하는 방법

반응형

SSH를 사용하여 미러링을 수행하는 방법

1. 원본 서버에 SSH 서비스 활성화

원본 서버(미러링할 서버)에 SSH 서비스가 활성화되어 있어야 합니다. SSH 서비스가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해당 서버에 SSH를 설치해야 합니다.

2. 대상 서버에 SSH 클라이언트 설치

미러링을 수행할 대상 서버(미러 서버)에는 SSH 클라이언트가 필요합니다. SSH 클라이언트가 이미 설치되어 있는 경우, 이 단계를 건너뛸 수 있습니다.

3. 원본 서버의 데이터를 미러 서버로 전송

SSH를 사용하여 원본 서버의 데이터를 미러 서버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scp 명령어를 사용하여 파일 또는 디렉토리를 복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scp -r /path/to/source user@mirror-server:/path/to/destination

위 명령어에서 /path/to/source는 원본 서버의 데이터 경로를, user@mirror-server는 미러 서버의 SSH 접속 정보를 나타냅니다. /path/to/destination은 미러 서버에 복사할 데이터의 저장 경로를 나타냅니다. -r 옵션은 디렉토리를 재귀적으로 복사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필요에 따라 rsync를 사용하여 미러링을 수행할 수도 있습니다. rsync는 변경된 부분만 동기화하여 전송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동기화 도구입니다.

4. SSH 키 인증 설정

매번 SSH 비밀번호를 입력하지 않고 자동으로 접속하기 위해 SSH 키 인증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원본 서버에서 SSH 공개키를 생성하고, 해당 공개키를 미러 서버의 ~/.ssh/authorized_keys 파일에 추가해야 합니다.

ssh-keygen -t rsa

위 명령어를 실행하여 SSH 키 쌍을 생성합니다. 기본적으로 ~/.ssh/id_rsa에 개인 키, ~/.ssh/id_rsa.pub에 공개 키가 생성됩니다.

scp ~/.ssh/id_rsa.pub user@mirror-server:~/.ssh/authorized_keys

위 명령어를 사용하여 원본 서버의 공개 키를 미러 서버의 ~/.ssh/authorized_keys 파일에 전송합니다.

이제 SSH 키 인증을 통해 비밀번호 없이 미러 서버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SSH를 사용한 미러링은 데이터 전송에 안전한 암호화 터널을 제공하므로 데이터의 안전한 복사를 보장할 수 있습니다.

728x90

 

SSH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복사하면 xinetd 설정 파일이나 rsyncd.conf 파일을 따로 구성할 필요가 없습니다. SSH를 통해 원격 서버에 접속하고 파일을 복사할 수 있으므로 별도의 데몬(daemon) 설정이나 구성 파일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SSH는 암호화된 터널을 통해 데이터를 전송하므로 데이터의 기밀성과 안전성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rsync와 같은 파일 동기화 도구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복사하는 경우에도 SSH를 통한 접속을 선호할 수 있습니다. SSH를 사용하면 데이터 전송에 대한 보안이 강화되며, 기존의 파일 전송 프로토콜보다 안전한 방식으로 데이터를 복사할 수 있습니다.

 

rsync -avz -e "ssh -p 22" 192.168.0.220:/home/user1/domain.txt.gz /home/user1/

주어진 명령어는 rsync를 사용하여 원격 서버(192.168.0.220)에서 로컬 서버의 /home/user1/ 경로로 domain.txt.gz 파일을 복사하는 명령어입니다.

  • rsync: rsync 명령어는 파일 및 디렉토리를 동기화하는 데 사용되는 유용한 도구입니다.
  • -avz: rsync의 옵션으로, 파일 복사를 위해 아카이브 모드로 작업하고, 전송 시 압축하여 대역폭을 절약하며, 상세한 출력을 표시합니다.
  • -e "ssh -p 22": rsync가 SSH를 통해 원격 서버에 연결하도록 지정하는 옵션입니다. SSH 연결에는 포트 22를 사용합니다.
  • 192.168.0.220:/home/user1/domain.txt.gz: 원격 서버의 파일 경로입니다. 여기서 192.168.0.220는 원격 서버의 IP 주소이며, /home/user1/domain.txt.gz는 복사할 파일의 경로입니다.
  • /home/user1/: 로컬 서버에서 파일을 복사할 경로입니다.

따라서 위의 명령어는 원격 서버의 /home/user1/domain.txt.gz 파일을 로컬 서버의 /home/user1/ 경로로 복사합니다. 필요에 따라 명령어를 수정하여 경로나 옵션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리눅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CentOS 6에서 SELinux을 해제하는 방법  (1) 2013.09.29
[리눅스] Bonding 설정  (2) 2013.09.29
[리눅스] yum X window 설치  (0) 2013.09.29
[리눅스] at 명령어  (0) 2013.09.29
[리눅스] telnet server 설치하는 방법  (0) 2013.09.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