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눅스

unable to resolve host hostname 오류

반응형

unable to resolve host hostname 오류

호스트 이름과 IP 주소를 매핑시키면 해당 오류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 sudo su -
sudo: unable to resolve host server-01: Name or service not known

오류는 호스트 이름을 찾을 수 없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보통 이 오류는 /etc/hosts 파일에 호스트 이름과 IP 주소가 매핑되어 있지 않을 때 발생합니다.

 

1. 호스트 이름 확인

호스트 이름이 올바른지 확인합니다.

vim /etc/hostname
server-01

 

2. DNS 설정 확인

호스트 이름을 해결하기 위해 DNS(Domain Name System) 서버가 필요합니다. DNS 서버 주소가 올바르게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etc/resolv.conf 파일을 확인하여 DNS 서버 주소가 올바르게 설정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sudo vim /etc/resolv.conf
nameserver 8.8.8.8
nameserver 8.8.4.4

위의 예제는 Google Public DNS 서버의 주소를 사용하는 것을 보여줍니다. 필요에 따라 해당 서버의 주소를 설정하십시오.

3. 호스트 파일 확인

/etc/hosts 파일을 확인하여 호스트 이름과 IP 주소가 올바르게 매핑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vim /etc/hosts
127.0.0.1 localhost
127.0.0.1 server-01

# The following lines are desirable for IPv6 capable hosts
::1 ip6-localhost ip6-loopback
fe00::0 ip6-localnet
ff00::0 ip6-mcastprefix
ff02::1 ip6-allnodes
ff02::2 ip6-allrouters
ff02::3 ip6-allhosts

위의 예제에서 server-01는 호스트 이름이며 127.0.0.1은 해당 호스트의 IP 주소입니다.

 

4. 네트워크 연결 확인
네트워크 연결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하십시오. 네트워크 장비, 케이블, 무선 연결 등을 확인하여 네트워크 연결이 끊어지거나 문제가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5. DNS 서버 접근성 확인

DNS 서버에 접근할 수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DNS 서버에 문제가 있다면 호스트 이름을 해결할 수 없을 수 있습니다. DNS 서버에 접근 가능한지 확인하기 위해 ping 명령어 또는 nslookup 명령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ping 8.8.8.8

이 명령은 Google Public DNS 서버에 ping을 보내어 접근 가능한지 확인합니다.

 

6. 재부팅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경우, 장치 또는 시스템을 다시 부팅하고 다시 시도해 보십시오. 종종 재부팅은 네트워크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이러한 단계를 따라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더 자세한 오류 메시지와 상황을 고려한 더 많은 디버깅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또한 네트워크 구성 및 환경에 따라 추가 조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